디지털마케팅에 알아두면 좋은 기본용어들
온라인상으로 마케팅을 할 때 생소한 용어들이 많습니다. 처음에 디지털마케팅에 대한 글을 읽거나 공부하다 보면 쓰인 용어부터 뜻을 이해하지 못해 문맥을 해석하기 힘든 경험이 있습니다. 필수적으로 알면 훨씬 이해하기 쉬운 용어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용어들 정리
-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 검색 엔진 최적화. 웹사이트가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에서 상위에 노출되도록 내용을 최적화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검색엔진을 최적화하면 홍보효과를 제대로 낼 수 있습니다.
- SEM (Search Engine Marketing) : 검색 엔진 마케팅. 유료 광고를 통해 검색 엔진에서 웹사이트를 홍보하고 트래픽을 유치하는 전략입니다.
- PPC (Pay-Per-Click) : 클릭당 비용 지불. 광고주가 광고가 클릭당 얼마나 비용을 지불할지 결정하는 광고 형태입니다. Content Marketing : 콘텐츠 마케팅. 유용하고 가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여 타깃 오디언스를 끌어들이고 고객 유치를 목표로 합니다.
- Social Media Marketing : 소셜 미디어 마케팅.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고객과 소통하며 마케팅하는 전략입니다.
- Influencer Marketing :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 인플루언서의 팔로워들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도록 하는 전략입니다.
- Email Marketing : 이메일 마케팅. 이메일을 사용하여 고객과 커뮤니케이션하고 프로모션, 소식, 정보 등을 전달하는 전략입니다.
- Banner Advertising : 배너광고. 홈페이지 내 띠 형태의 이미지를 만들어 노출하는 광고 형태입니다. 현수막과 비슷한 모양이어서 배너라는 이름이 붙었고, 일반적으로는 불특정다수에게 노출되지만 타기팅 광고도 가능합니다.
- Conversion Rate : 전환율. 웹사이트 방문자 중에서 제품을 실제로 구매, 장바구니 담기, 회원가입이나 뉴스에서 신청등을 완료하는 비율을 의미합니다. 광고의 성과를 파악할 때 매우 중요한 지표이고 쇼핑몰과 전자상거래 업종은 결제를 전환율로 잡습니다. 전환율을 계산하는 방법은 ' 전환율수/유입수 X100'으로 계산하면 됩니다.
- Bounce Rate : 이탈률. 사용자가 웹페이지를 방문하고 다른 페이지로 가지 않고 한 페이지만 보고 나가는 것을 반송수라고 합니다. 이탈률은 방문수 대비 반송수 비율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반송수/방문수 X100'으로 이탈률을 계산합니다.
- CTR (Click-Through Rate ): 클릭 스루 비율. 광고나 링크를 클릭한 사용자의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클릭수/노출수 X100'으로 계산합니다.
- Landing Page : 랜딩 페이지. 광고나 마케팅 캠페인으로 유입된 방문자들을 맞이하는 웹페이지입니다. 검색광고의 배너 광고, 페이스북 광고, 구글 애드워즈등이 있습니다.
- CTA (Call to Action) : 행동 유도 요소. 사용자에게 원하는 행동을 취하도록 유도하는 문구나 버튼을 말합니다.
- CPA ( Cost Per Action) : 사용자가 웹페이지에 노출된 광고를 클릭한 후 특정 홈페이지로 진입하여 광고주가 원하는 행동을 했을 때 가격을 부가하는 방식입니다. 주로 구매가 기준이지만 제휴 마케팅이나 회원가입등도 기준이 되기도 합니다.
- CPC ( Cost Per Click) : 인터넷 사이트에서 특정 키워드를 검색한 사람들에게 특정사이트가 노출되도록 하는 하는 키워드 광고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에서 단어를 검색하면 파워링크라고 상위에 뜨는 광고가 노출되는데 그것을 클릭하면 클릭수만큼 광고비용이 나가는 것을 말합니다.
- CPM ( Cost Per Mile) : 광고가 1,000번 노출됐을 때의 금액을 말하며 브랜드의 유명도와 웹페이지 유입정도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 CPI ( Cost Per install) : 광고의 클릭이나 노출량 등에 상관없이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는 숫자만큼 가격을 부가하는 방식입니다. 주로 모바일 게임에서 많이 이용됩니다.
-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 고객 관계 관리.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유지하기 위한 전략과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 CPV ( Cost Per View) : 주로 유튜브나 네이버 TV 같이 동영상 서비스의 플랫폼에서 광고를 시청할 때 비용이 발생되는 방식입니다. 광고 동영상이 노출된 수 15초에서 30초 정도 일정한 시간을 시청했을 때 비용이 부가됩니다.
-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 주요 성과 지표. 성과를 측정하고 비즈니스 목표에 도달하는지 여부를 추적하는 핵심 지표를 나타냅니다.
- Analytics : 분석. 웹사이트 및 마케팅 성과를 추적하고 평가하기 위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 A/B Testing : 에이비 테스팅. 두 가지 버전의 콘텐츠나 디자인을 비교하여 어떤 버전이 더 우수한 결과를 가져오는지 평가하는 실험입니다.
- Impression : 노출. 광고 노출 횟수를 말하고 웹사이트에서 배너광고가 한번 노출될 때 한 번씩 카운팅 됩니다. 이때 웹페이지의 한 페이지 중 여러 개의 다른 디자인의 광고가 있을 수 있어, 주로 광고 뷰로 표시됩니다.
- DT (Duration Time) : 체류 시간. 방문자가 한 웹사이트에 접속해서 머물다 가는 총시간을 말합니다. 페이지 뷰와 함께 고객의 관심이나 충성도를 알 수 있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 PV (Page View) 페이지뷰. 사용자가 홈페이지를 방문해서 여러 카테고리의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는데 이때 둘러본 페이지 수를 말합니다.
- Reach : 도달률. 홈페이지 배너광고나 소셜미디아의 광고등에서 특정한 메시지가 최소 한번 또는 그 이상 노출된 이용자수와 퍼센티지를 말합니다. 도달률은 한 사람에게 여러 번 노출이 되더라도 한 번으로 카운트됩니다.
- Growth Hacking : 그로스 해킹. 고객의 취향을 파악해 접근하는 광고 효용을 추구하는 마케팅 방법입니다. 창의성과 분석적 사고등을 사용하는 기술로 마케팅에 좋은 효과를 내고 있습니다.
반응형
'알아두면 좋은 정보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천절의 의미와 시작 고조선 건국과의 관계 (0) | 2023.08.14 |
---|---|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초 간단 리워드 앱테크 (0) | 2023.08.11 |
대한민국 광복절의 시작과 의미 그리고 태극기에 담긴 의미와 올바른 위치 (0) | 2023.08.09 |
애즈워드 동영상 광고보고 리워드 받아서 현금처럼 쓸수있는 앱테크 (0) | 2023.08.09 |
디지털 부업으로 할 수 있는 일들은 뭐가 있을까? (0) | 2023.08.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