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강 소비 권력 Z세대
일반적으로 1996년부터 2010년까지 출생한 세대로 현재 10대와 20대 초 중반을 말합니다. 이 세대는 다양한 디지털 기기를 경험하고 사용하며 자라났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스마트 기기를 사용하고, SNS등의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익숙한 세대를 말합니다.
Z세대들의 성격
Z세대는 새롭게 등장한 세대이지만 신비롭거나 규정하기 어려운 세대는 아닙니다. 이들은 현명함, 실용주의, 근면과 성실, 기업가 정신 같은 단어로 정의할 수 있는 뚜렷한 특징을 보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강력하고 까다로운 세대이기도 합니다. 또한 이들은 인종, 성 평등, 자아 정체성, 성 정체성등에 관한 자유주의적 시각을 견지하며 현대의 새로운 규칙을 써나가는 세대입니다.
Z세대의 행동 패턴
- Z세대에게 어필하려면 기술이 눈에 보여서는 안 됩니다. 매끄러운 사용자 경험을 선사하고 속도도 빨라야 합니다. 이 모든 것이 모바일 상에서 전혀 문제없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 종종 그들에게 금붕어 같은 집중력을 지녔다는 말을 하며 산만함을 지적합니다. 이는 집중력이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이전 세대에 비해 뇌가 디지털환경에 적응하고 있기 때문에 어떤 콘텐츠에 관심을 둘 지에 대한 결정을 빨리할 수 있고 한 번에 여러 가지 작업을 오갈 수 있는 멀티태스킹이 가능한 세대입니다.
- 이들은 자신이 보유한 지식과 직업윤리, 창의력에 자부심을 가지는 '덕후'의 기질도 가지고 있습니다.
- Z세대들은 자신들의 세부정보를 공유하는 것보다 선택적인 공유 방식을 선호합니다. 하여 스냅챗처럼 콘텐츠 수명이 짧은 플랫폼을 선호하는 이유도 그 때문입니다.
- 이 세대들은 자신들이 공유할 수 있는 진정성 있는 이야기와 평범할 일상을 반영하는 콘텐츠를 선호합니다. 그들은 현실적이기 때문에 환상이 아닌 일상생활의 반영을 원합니다.
- 불확실성이 가득한 경제환경에서 자랐기 때문에 재정적 안정은 Z세대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재정적 확보를 위해 곧장 행동을 나서기도 합니다. 게다가 단순히 검소하기만 한 게 아닌 얻을 수 있는 최고의 가치를 적극적으로 찾아 나섭니다.
- Z세대들은 개개인의 차이를 축복이라 생각하고 자신이 좋아하는 브랜드 역시 자신과 같은 기준으로 평등과 포용을 기대합니다.
Z세대의 특징
- 진정성 - 투명성과 독창성
- 프라이버시와 익명성
- 소셜미디어에서 혼자 남겨지는 것에 대한 두려움
- 오프라인 세상에서 사는 두려움
- 보이는 이미지가 중요한 동영상과 유튜브의 중요성
Z세대의 영향력
가정에서의 영향력
전통적인 가족구조의 변화와 10대들의 정보 접근성 증가등의 이유로 가족 내 의사결정에 관한 형태는 위계질서가 아닌 민주적인 가정으로 변화했습니다. 또한 가족 의사 결정에 있어 자녀들이 미치는 영향력이 커졌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소셜미디어 플랫폼의 등장으로 연예인들이 영향력을 독점하던 시대는 끝났습니다. 이제는 일반인이 그들만의 목소리와 의견 또는 전문성을 바탕으로 온라인에서 영향력을 얻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브랜드보다 일반인을 더 신뢰한다는 점을 인지한 마케터들이 인플루언서들의 마케팅을 이용해 더 큰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소통의 새로운 규칙
실제 인플루언서들의 팬과 팔로워들은 인플루언서가 자신의 가지에 부합하지 않는 브랜드와 협업하거나 진정성을 깨는 행동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Z세대들의 브랜드에 대한 결론
Z세대들은 '나'라는 브랜드를 관리하는 일에 도움이 될만한 브랜드에 끌립니다. 그러니 Z세대를 돕고, 격려하고, 협력해야 그들의 잡을 수 있습니다. 또한 목표가 크건 작건 그들이 스스로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지원하는 브랜드가 성공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그들에게 공감을 기반으로 한 영감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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